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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문트 후설(Edmund Husserl) 1859 ~1938
에드문트 후설의 삶:

에드문트 후설, 그는 현상학이 하나의 방법론으로서 철학만이 아니라 다른 학문 분야에도 광범위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도록 기틀을 잡은 사람이었다. 1859년 현재 체코의 프로스테요프 지역에서 태어난 그는 학문적 여정을 수학에서 시작했다. 1882년 오스트리아 빈 대학에서 「변수 계산 이론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고 당대 최고의 수학자였던 베를린의 바이어슈트라스 교수의 조교로 근무한 뒤, 1883년 빈 대학에서 프란츠 브렌타노의 심리학과 철학 강의를 들으면서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한다. 명민한 동료들과 함께 연구하면서 후설은 이성적이며 보편적인 철학에 대한 꿈을 키운다. 1887년 할레 대학에서 「수 개념에 관하여 — 심리학적 분석」이라는 논문으로 교수 자격을 취득한 뒤, 후설은 이전의 심리학적 분석의 한계를 깨닫고 1900년에 『논리 연구』를 출간한다. 이 작품은 후설의 이름을 알렸을 뿐만 아니라 그의 현상학은 물론 이후 현상학 운동의 실질적인 출발점이 되었다. 이후 후설은 괴팅겐 대학을 거쳐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퇴임할 때까지 끊임없이 새로운 문제 영역에 도전하는 자로서 현상학 연구에 정진한다. 제1차 세계 대전과 나치 치하의 우여곡절을 거쳐 1938년 프라이부르크 근교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그의 인생은 말 그대로 인간의 의식을 해명하고, 철학의 위상을 새로이 정립하고자 했던 도전의 연속이었다

에드문트 후설의 사상:

1900년 『논리 연구』가 출간될 때, 후설은 이미 자신의 현상학적 기획에 대한 얼개를 갖추기 시작했다. 당대 지배적인 경향이었던 ‘심리학주의’를 정면으로 비판함으로써 보편학으로서의 철학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는 모든 개별 학문들을 이론적으로 정초할 수 있는 제1철학이 가능하다고 믿었으며, 이를 ‘엄밀학으로서의 철학’이라는 과제로 표현한다. 그리고 이제껏 철학이 그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던 이유는 의식과 대상 사이의 상관관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탓이라고 진단한다. 의식은 항상 ‘무엇에 관한 의식’으로 존재한다. ‘지향성’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는 의식의 존재 방식을 제대로 통찰하지 못한 채, 의식과 대상을 분리해서 이해하려고 했던 것이 전통 철학의 태도였다. 지향적 의식에 대한 체계적인 해명을 통해 후설은 개별 과학들에 대한 이론적 정초, 나아가 참된 이성에 기초한 윤리적으로 건전한 삶에 이르기까지,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해명하는 일이 철학의 궁극적인 역할이라고 믿었다. 이러한 과제는 그의 작업을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추진하게 만든다. 정적 현상학으로 의식과 대상 사이의 지향적 상관관계를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측면에서 해명하고, 발생적 현상학으로 우리에게 주어지는 대상의 발생적 가능 근거를 해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 두 방향의 과제는 후설의 문제의식과 사상이 발전해 가는 시기와도 관련이 있다.

에드문트 후설, 단계별 읽기:
step1,2,3 step1 step2 step3